• 교육방향
  • 사랑교육
  • 정도교육
  • 철들기교육

정심교육

· 목적: 정도교육은 학생들이 평소에 생활하면서 갖추어야할 윤리도덕입니다. 정도교육이 되지 않으면 불량학생이라 불리는 그룹의 학생이 되기가 쉽습니다. 정도 교육 중에서도 정심은 첫 번째 중요한 교육입니다. 세상의 모든 일은 마음에서 비롯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정심(正心)은 말 그대로 바른 마음입니다. 불쌍한 이를 보면 마음아파 하고, 아픈 이를 보면 같이 아파하고, 배고픈 자를 보면 나의 것을 나누어 줄 수 있는 마음으로 행동하는 것이 바른 마음입니다. 마음은 기둥입니다. 올바른 기둥이 서야 집이 튼튼하듯 올바른 마음이 바로서야 내가 바로 설 수 있습니다.

· 교육내용 : 느낌교육, 명상교육, 고전교육, 2%부족함 교육

정신교육

· 목적: 몸은 말을 합니다. 자세에서 풍겨 나오는 언어가 있습니다.‘나는 모범적인 사람입니다’, ‘나는 아픈 사람입니다.’ ‘나는 불량한 사람입니다.’ ‘나는 부자입니다’ ‘나는 가난한 사람입니다’ ‘나는 힘든 여정을 가고 있습니다.’ 등 사람의 몸은 이야기를 합니다. 몸을 바로세우면, 반듯한 자세를 가지면 그에 맞는 희망의 에너지가 불어 나오게 됩니다. 청소년기에 방황하는 학생들을 보면 몸이 어딘가 일반학생과 다른 것이 표가 납니다. 꾸부정한 어께, 발걸음의 각도, 앉아 있을 때의 다리 벌림 각도, 걸을 때에 손의 위치, 기대고 있을 때의 상체각도, 인사할 때의 눈의 각도, 허리의 뒤틀림현상 등등 많은 자세들을 보게 됩니다. 하여 몸을 바로세우면, 자세를 바로세우면 새로운 에너지가 나와 학생을 그 품격에 맞는 사람으로 이끌게 될 것입니다.

· 교육프로그램 : 명상, 바른 인사하기, 자신의 자세관찰, 반듯한 자세유지하기

정언교육

· 목적: 말은 사람을 살릴 수도 있고 죽일 수도 있습니다. 말은 천 냥 빚을 갚을 수도 있습니다. 요즘 학생들의 말을 보면 알아들을 수가 없는 말도 많은가 하면 남에게 상처 주는 말도 함부로 내뱉고 있는 실정입니다. 더 과격한 말을 하여야 존재감을 나타낼 수 있고 자신이 우월하다는 것을 표시한다고 하니, 그 말을 들은 상대방은 얼마나 무섭고 창피스럽겠습니까. 우리 아이가 카톡이나, 싸이월드에서 어떤 언어를 사용하나 한번쯤은 살펴보십시오. 한마디가 끝나기 전에 욕설과, 두 마디 가기 전에 은어로 얼룩져 있고 심지어는 부모님이나 친구 선생님의 욕까지 서슴지 않고 내뱉고 있는 것을 발견 하시게 될 것입니다. 옛날에는 공부를 잘 못하거나, 나쁜 친구와 어울리는 아이들의 이야기 소재였을 것이나, 지금은 공부를 잘하는 아이, 순진하다고 생각하는 아이의 입에서도 거침없이 나오고 있습니다.

바른말 고운말 사용은 나라사랑이자, 자신의 거울입니다. 자신의 품격을 올리는 중요한 교육입니다.

· 교육내용 : 잘못된 언어습관 고치기, 아름다운 말 찾기, 은어, 비속어 퇴출 캠페인, 신문, 방송을 이용한 학습, 바른말 고운말 행동강령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