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ADHD교육적 치료법
이름 관리자 등록일 2011-11-09 20:13:14
내용

안녕하세요.

요즘들어 adhd로 인한 부모와 자제분간의 갈등으로 상담을 의뢰하는 경우가 부쩍 많아 졌습니다.

저 또한 adhd 자제분들을 둔 학부모님들의 고통이 어떠하리란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앞에 글에서 adhd의 발생원인에 대하여 경험적 이유를 나열하여 놓았습니다.

원인을 알면 답을 알 수가 있습니다.

특정한 증상을 가진 선천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본교의교육프로그램에 따라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호전반응이 나타납니다.

의사들의 지시를 받고 1년에서 3,4년 치료를 받다가 온 학부모님들의 이야기를 들어 보면 여기서 가르치는 방법과 상충하는 부분도 있습니다만, 경험적 치유라는 점에서 한번 사고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본교에서 가르치는 방법입니다.

설정1. adhd의 행동증상을 보이는 학생들의 조교선생님을 둡니다.

예를들면 호랑이 선생님이라고 할까요?. 고양이 앞의 쥐라는 느낌.(가정에서는 엄한 아버지 역할)

설정2. 힘든 과정에 위안이 될 수 있는 부드러운 선생님도 한분 둡니다.(집에서는 부드러운 어머니 역할)

실행1. 앉기, 서기, 걷기,인사 등을 통하여 바른 모습을 갖추도록 유도합니다.

실행2. 먼산바라보기, 멈춰져 있는 물품바라보기, 수묵화(동양화)감상, 명상 등을 통하여 정적인 느낌을 심어줍니다. --물론 adhd증상의 학생들은 몇분의 시간도 지나지 않아 집중력이 께어집니다. 여기서 호랑이 선생님의 헛기침 한번이 필요하겠죠.

실행3. 실행2를 시간을 늘려가며 지도합니다.(한달안에 명상자세로 앉아 30분 이라는 등의 목표를 정합니다.)

실행4. 이제 스스로를 어느정도 절제할 수 있는 상황이 보인다면, 버릇없어 보이는 부분을 개선하여 나갑니다.--- 옳은일은 더 많이 하게 하고 버릇 없는 부분은 따끔하게 혼을 냅니다. 예를들어 사람을 만날때 90도 인사하기 트레이닝 100회, 어른상에 수저 공손히 놓기30회, 신발정리하고 들어오기10회, 학용품 정리하기 5분, 방청소잘하기 5분 등등 옳은 일을 많이 하게 끔 지도를 하는 것입니다. 반대로 나쁜일은 일어나는 그 상황에 즉각 그에 대한 지도가 주어져야합니다.

실행5. 나쁜 행동이 나타나면 자유가 줄어들고 옳은 행동이 나타나면 자유를 늘립니다.

돌발상황 : 훈련과정에서 심각한 학생의 갑작스러운 행동을 예를 든다면, 고함을 치면서 뛰어나가거나, 호흡곤란연기를 하거나, 코피를 흘리거나, 욕설을 쓰며 달려들 경우

해법 : 상당히 당황할 수 있습니다만, 호랑이 선생님은 흔들리지 않습니다. 늑대가 호랑이 한테 달려들자 호랑이는 뭅니다. 늑대가 빠져나갈려고 몸부림을 쳐보지만 호랑이의 이빨은 더욱 죄어옵니다. 비로소 늑대는 자신을 포기합니다. 이때 호랑이의 아구힘은 서서히 이완되어 부드러워집니다.(adhd증상의 학생은 머리회전이 빠릅니다. 하여 위기를 모면하기 위하여 여러가지 행동이 나옵니다. 하지만 호랑이 선생님은 절대적 존재로 이미 여러 나타날 행동을 예측하고 움직입니다. 결국 학생은 내가 넘을 수 없다는 것을 느끼고 난 후에는 고분고분한 양으로 바뀝니다. 그렇다고 완전한 양이 된것은 아닙니다. 주기적으로 늑대로 변하죠. 하지만 호랑이 선생님은 그때마다 주관을 잃지 않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빈도수가 현저히 줄어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집에서는 선생님 설정 대신 부모님께서 역할 분담을 충분히 하고 트레이닝을 시키면 됩니다.

이상으로 ADHD관련 글은 마칠까 합니다.

****글 후기*****

adhd로 인한 약물복용이 너무 많아 안타까워 글을 연재하였습니다. 우리의 미래인 젊은 학생들이 너무 이른나이에 약물복용부터 먼저하여야 되겠습니까.

저는 본교의 교육법으로 수많은 학생을 지도하였습니다. 물론 입교를 하면 그날부터 약물복용은 금지입니다. 여기를 졸업 할 때까지 약물은 입에도 대지 않습니다. 물론 졸업하고 나가서도 먹지 않습니다.

학부모님! 병원에 먼저 가실려고 하지 마시고 제가 설명 드린 교육트레이닝 방법으로 한달만 해보세요. 의외로 교육적 효과는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좋아질 수 있습니다.

저는 교육자입니다. 교육자로서 학생들의 고통이 안스러워 그동안 경험에 의한 분석과 해결책을 연재하였습니다.

제가 국문학을 전공하지 않아 맞춤법이나 어법이 다소 틀린 곳이 있더라도 널리 양해하여 주시고 부족한 내용은 다음 기회에 다시 쓰기로 하며 학부모님들께서 궁금해 하시는 다른 주제로 다음 글을 쓰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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